top of page

3학년 1학기

구조역학 및 실험(1) - 전공필수

본 강좌는 토목공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토목구조물의 거동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이론과 기본 개념을 다루고 있다. 구조역학및실험(1)에서는 구조의 기본 해석 모델인 트러스와 프레임이 소개되며 정정 시스템이 체계적으로 분석된다. 기본적인 보의 처짐 계산 방법이 소개된다.

토질역학 및 실험(1) - 전공필수

흙의 기본성질 및 공학적 특성을 파악하여 토목구조물의 해석 및 설계에 필요한 역학적 개념 및 기초이론을 습득하고 실험실에서의 기초실험을 통해 학습내용을 충분히 이해시켜 장차 토목기술자로서의 능력을 배양시키고자 한다. 이 수업을 수강한 학생들은 흙의 기본적인 성질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즉, 흙을 공학적 성질과 기준에 맞게 분류할 수 있으며, 흙의 역학적 거동을 이해하기 위한 유효응력과 간극수압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또한 흙속에서의 물의 흐름을 유추할 수 있다

건설관리 및 기술사업화(1) - 전공선택

건설 산업 프로젝트의 계획과 관리의 기본 내용을 소개하며, 네트워크 공정표 작성 및 활용방안에 대해 학습함.

철근콘크리트공학(1) - 전공선택

토목 및 건축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철근콘크리트 부재들(보, 기둥, 슬래브, 기초 등)의 역학적 거동을 이해하고 적절히 해석할 수 있도록 하며, 허용응력설계법과 극한강도설계법에 따라 기초적인 부재의 단면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한다. 설계법과 관련하여 시방서의 모든 규정들을 이해하여 실제의 문제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3학년 2학기

건설관리 및 기술사업화(2) - 전공선택

건설시공학에 관한 수업으로, 건설현장에 적용하는 다양한 공사종류와 시공장비, 재료, 공법 등에 대해 학습함.

철근콘크리트공학(2) - 전공선택

토목 및 건축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철근콘크리트 부재들(보, 기둥, 슬래브, 기초 등)의 역학적 거동을 이해하고 적절히 해석할 수 있도록 하며, 허용응력설계법과 극한강도설계법에 따라 기초적인 부재의 단면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한다. 설계법과 관련하여 시방서의 모든 규정들을 이해하여 실제의 문제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구조역학 및 실험(2) - 전공선택

본 강좌는 토목공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토목구조물의 거동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이론과 기본 개념을 다루고 있다. 구조역학및실험(2)에서는 구조역학및실험(1)에 이어 구조의 기본 해석 모델인 트러스와 프레임에 있어서 부정정 시스템이 체계적으로 분석된다. 체계적인 트러스와 프레임의 해석 절차인 직접 강성도법이 다루어진다.

토질역학 및 실험(2) - 전공선택

본 교과목은1학기의 토질역학 및 실험의 내용보다 다소 역학적인 내용으로 지반의 전단강도를 측정하는 방법 및 전단강도의 의미를 중점적으로 배우게 된다. 또한 구조물의 침하와 관련된 Terzaghi의 압밀이론을 배우고 토압이론 및 토압산정 기법, 사면안정에 대해 공부하게 된다. 토질역학(2) 및 설계는 지반의 역학적인 거동을 파악할 수 있는 기본 교과목으로 수강하는 학생들은 지반의 강도 정수 및 압밀 정수에 대해서 이해하고 파악할 수 있으며, 구조물의 압밀침하 해석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본 교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지반 구조물의 해석 및 설계에 필요한 역학적 개념을 충분히 이해하여 토목기술자로서의 자질을 갖출 수 있다. 

지속가능공학 - 전공선택

본 수업은 유엔의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중심으로 한 지속가능성 개념의 개요로 시작된다. 인구증가와 글로벌 수자원에 관한 모델을 다루고, 토지이용, 도시화, 에너지·물질자원 등 현재의 문제를 논의한다. 이어서 회복탄력적 사고, 생태학적 사고, 전주기 평가(LCA) 등 지속가능공학을 위한 관련 개념과 모델을 학습한다.

수리학 및 실험(2) - 전공선택

물에 관한 물리적 성질을 구명하여 수공 구조물의 설계에 기여하고자 물의 거동을 이해하고, 수리학(1)에서 다룬 기초적인 수리학적 지식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케 하는데 본 과목의 목적이 있다. 개수로흐름의 수리학적특성을 강의하고 점변류의 운동방정식과 수리특성곡 선을 다루어 개수로 흐름해석을 마무리한 후, 유수중의 물체저항에서 Stoke's law와 경계층 이론을 강의한다. 수류의 측정에서 각종 계측방법 및 그 원리를 이해시키고 토사수리에서 유사량의 산정 및 하상변동에 대하여 교수한 후, 수격작용 및 지하수 해석, 수리모형실험을 통하여 수공구조물의 설계기준을 수립할 수 있는 기초적인 Background를 갖추게 된다.

수문학 - 전공선택

수문학은 자연에서 물의 순환을 다룬다. 본 수업에서는 강수, 증발산, 침투, 빈도분석, 저수지추적,

합성단위도, 수문통계 등인간문명의 필수요소인 수자원확보에 있어 필요한 수문학의 기본적 지식을

다룬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