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2학년 1학기

재료역학 및 연습(1) - 전공필수

본 강좌는 토목공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재료역학 이론을 이해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재료역학및연습(1)에서는 구조물 부재에 하중이 제하된 후 변형을 일으킨 물체 내부의 응력과 변형률을 분석한다. 앞으로 토목공학 전공으로 학습하게 될 재료역학및연습(2), 구조역학및실험(1)(2), 철근콘크리트공학및설계(1)(2), 피에스콘크리트및설계, 강구조공학 및 설계, 교량공학및설계 및 전산구조해석및설계 등의 구조분야를 공부하는데 기초적이고 필수적인 역학 지식을 체계적으로 습득하도록 한다.

유체역학 및 연습(1) - 전공필수

유체역학은 인간문명의 필수요소인 수자원을 확보하는데 가장 기초가 되는학문이다. 본 수업에서는 유체의 기본적인 성질, 유체정역학, 유체동역학, 차분분석법, 검사체적법 등 유체역학의 기본적인 부분을 다룬다.

환경생태공학 - 전공필수

인구증가와 더불어 인간의 다양한 활동들은 환경에 영향을 미친다. 이에 따라 전지구적 환경 보호는 점점 어려운 과제가 되어가고 있다. 본 수업에서는 토목 공학자에게 환경생태공학이란 무엇인지를 가르치는 데에 목적이 있다. 환경화학, 물질수지 등 기초지식의 함양과 더불어 물, 대기, 토양의 비생물권의 오염 및 이의 처리와 생물권의 역할과 이에 미치는 영향을 다룬다.

측량학 및 실습 - 전공선택

공간상에 존재하는 점들의 상호 위치 관계와 그 특성을 해석하는 측량학의 개념을 이해하게 하고 측량방법 등을 습득하여 숙달케하며 측량결과를 이용하여 실제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강의는 이론과 실습을 겸하여 배운 내용을 실제로 실습을 통해서 실시해 보고 그 결과치를 정리, 분석하여 보고서를 작성토록 한다. 거리측량 , 수준측량, 트랜싯측량 및 트래버스측량 등을 통해서 세부측량방법을 습득하고 공간상에 존재하는 점들간의 상호 위치관계와 그 특성을 해석하는 측량학의 개념을 이해하게 하고 측량방법들을 습득하여 숙달케 하며 측량결과를 이해하여 실제에 이용할 수 있게 한다. 

2학년 2학기

토목재료 실험 - 전공선택

토목공학 분야의 주 건설재료에 대한 물리적 및 역학적 성질의 이해와 활용을 위해 기초지식을 학습하고 실험과정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강의는 콘크리트, 금속재료, 역청재료 등의 분류, 콘크리트 배합설계, 콘크리트 및 강재의 물리적, 화학적, 역학적 성질에 대한 설명으로 진행한다. 그리고 이러한 재료들에 대한 다양한 시험을 통해 시험과정을 숙지하고 재료의 성질을 평가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재료역학 및 연습(2) - 전공선택

본 강좌는 토목공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재료역학 이론을 이해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재료역학및연습(2)은 재료역학및연습(1)에 이어 보와 기둥 형태의 구조물에 하중이 재하 된 후 변형을 일으킨 물체 내부의 응력과 변형률을 분석하는 기본 역학 과목이다. 앞으로 토목 전공 학생으로 필수적으로 학습하게 될 구조역학및실험, 철근콘크리트공학및설계, P.S.콘크리트및설계, 강구조공학및설계, 교량공학및설계, 전산구조해석 등의 구조분야를 공부하는데 필요한 기초 역학 지식을 체계적으로 습득하도록 한다.

유체역학 및 연습(2) - 전공선택

본 수업에서는 유체역학의 공학적 기법들을 다룬다. 검사체적을 활용한 터빈 분석, 유체운동학을 활용한 정상상태에서의 유체흐름 분석, 관망 및 개수로에서의 물의 흐름, 무차원수를 활용한 실험설계법 등을 다룬다.

환경보건 및 안전공학 - 전공선택

환경보건에 관한 개론 수업으로, 코로나 19, 미세먼지 등과 같은 당면한 환경 문제들과 대기, 수질, 토양 등 환경매체별 오염에 대한 과학적, 공학적인 배경지식을 학습함.

응용수치해석 및 조형디자인 - 전공선택

컴퓨터의 소개, 프로그래밍에 관한 정보, 오차해석을 포함한 다양한 수치해석 기법을 강의하여 토목공학에 관련된 여러 가지 문제를 수치해석기법의 기본지식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며 방정식의 근 구하기, 행렬식을 다루는 방법, 회기분석에 대한 방정식의 설정 방법, 미분 방정식의 설정 방법, 함수의 수치적 적분, 미분방정식의 근사해를 구하는 방법 등이 실습과 병행하여 강의한다. 또한 위의 기법들을 설계시 조형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