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과를 소개합니다.

토목공학전공은 선진 산업사회의 기반 시설인 도로, 항만, 공항, 교량, 철도, 댐, 상하수도 등 인간생활에 필수적인 토목구조물의 설계, 시공, 관리에 필요한 학문분야를 개설하고 토목분야의 고급인력을 양성합니다.

 

고속도로와 철도 등 교통망의 전국적인 확충, 홍수 등 자연재해 예방 및 조절과 수자원의 효율적인 이용을 위한 다목적 댐의 축조, 세계적 규모의 항만 및 공항 시설은 물론 상하수도 관련 정수처리 및 하수처리시설의 건설 등 국가기반 자본시설의 확충에 필요한 각종 전문지식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졸업생들은 국가기관, 건설업체, 엔지니어링 업체, 국영기업체 및 교육기관에서 그 역할을 다하고 있으며, 해당 분야의 최고 전문가를 의미하는 기술사 자격을 취득한 후 기술사로서 설계, 감리, 자문 등을 수행하며 전문성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관련 전문 기술사로는 구조, 토질 및 기초, 수자원, 항만, 도로 및 공항, 철도, 상하수도, 측지, 품질관리, 건설안전, 시공 등이 있습니다.

 

앞으로의 진출 방향은 미국, 일본 등 선진국의 건설시장에도 적극 참여하게 될 것이며, 러시아, 중국, 중동 및 동남아 등으로의 진출이 확대될 전망입니다. 이러한 현시점에서 건설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더불어 전문 인력인 토목 기술자의 중요성과 필요성, 그에 따른 수요도 함께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제목 없음-1.png